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라이프

카카오 뷰 덕에 블로그 조회 수가 급등했어요 – 채널 개설하고 보드 만들기, 채널 명칭 변경하기

카카오 뷰 덕에 블로그 조회 수가 급등했어요 – 채널 개설하고 보드 만들기, 채널 명칭 변경하기

 

지난 20일 카카오 뷰에 채널을 개설하고 티블로그를 연동해 게시를 한 이후 블로그 조회수가 급등했습니다. 바로 카카오 뷰 덕분이었는데요, 아래 그림에서 보다시피 카카오 뷰에 노출을 시키고 난 이후 3일간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조회 수가 상당히 많이 올라간 모습입니다. 오늘은 좀 빠졌는데요, 콘텐츠를 노출시키고 나서 일자가 지나다 보니 그런 게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일별 조회수

 

 

1. 카카오 뷰란?

2.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채널 만들기

3. 보드 만들기와 콘텐츠 담기

4. 채널 정보 수정하기

 

 

1. 카카오 뷰란?

카카오 뷰는 카카오에서 최근 출시한 콘텐츠 큐레이션 플랫폼을 말합니다. 이제까지는 각 플랫폼에서 크리에이터가 스스로 에디터가 되어 콘텐츠를 마케팅했지만, 그 양자가 2 원화 될 것을 기대하며 만든 서비스라고 하더군요. 카카오톡의 하단 한 중간에 눈 모양 아이콘이 하나 만들어져 있는데, 시청자는 그걸 누르면 카카오 뷰를 이용하게 됩니다.

 

 

 

 

위의 그림은 카카오톡에서 나오는 눈 모양입니다.

 

 

 

2.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채널 만들기

카카오 뷰 창작센터로 가서 채널을 만들어 봅니다. 물론 창작센터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콘텐츠를 볼 때는 모바일로만 하셔야 하고요, 창작센터 가입, 채널 생성 등등 모든 작업은 PC, 모바일 모두가 가능합니다. 저는 PC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검색을 해서 카카오 뷰 창작센터 홈페이지로 가서 파란 버튼 창작센터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2) 채널을 새로 만드시는 분은 우상단의 파란 버튼 <채널 만들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래 화면은 시작한 후 나온 화면입니다. 마침 저는 이미 만든 사람이니 <내 창작 채널>이 3개로 나오는데요, 맨 아래 채널은 채널 해지를 한 모습입니다. 잘못 만들어서 해지를 했더니 비활성화된 모습입니다.

 

 

 

 


 

3) 차례로 입력하세요. 소분류, 대분류까지 마치시면 됩니다.

단, 여기서 중요한 점은 특히 채널 이름의 경우 아주 신중하게 생각해서 만드셔야 합니다. 친구가 100명 이하일 때만 단 1회에 한하여 채널 명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일단 만들고 바꾸면 되지 하는 심정에 대충 이름을 정했다가 검색에 불리하다 보고 다시 바꾸려는데, 그걸 다룬 글을 찾기가 너무 힘들어서 정말 많은 시간을 헤매었습니다. 검색용 아이디는 바꿀 수 있는 길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좀 잘못해두었는데, 뭔가 채널 명하고 어울리는, 혹은 유사한, 검색에 유리한 명칭으로 단 한 번만 만들 수 있고 변경이 안되니 신중히 정해서 입력하셔야 할 것입니다.

 

 

 


 

3. 보드 만들기

1) 새 보드 만들기를 클릭하십시오.

저의 경우 발행된 보드가 이미 몇 가지 있어 그림에 나오고 있습니다.

 

 

 

 


 

2) 보드 제목과 보드 설명을 입력, 콘텐츠 담기를 하십시오.

오른쪽에는 연동 서비스의 콘텐츠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만드시는 보드의 성격에 맞는 콘텐츠를 차례로 담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연동 서비스는 채널을 만들 때 연동하라고 나옵니다. 다시 그 오른쪽에는 링크 직접 입력이라는 탭이 있죠? 예를 들어 네이버 블로그는 연동 서비스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본인이 올리려는 콘텐츠의 url을 복사해서 직접 링크를 입력해주면 가능합니다. 즉, 카카오 뷰에도 네이버 블로그의 콘텐츠를 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4. 채널 정보 수정하기

1) 채널 명칭이 수정이 될까?

여기가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채널 명칭이 마음에 안 들어서 검색하고 읽어보느라 무한한 시간을 날려먹었습니다. 기껏 알고 있는 거라고는 아래 화면에서 설정을 눌러 채널 프로필을 수정하는 것 밖에는 없는데, 채널 명을 변경하는 것은 모바일을 아무리 뒤져도 나오지 않습니다. 반드시 PC 버전의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만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참고로만 보시고, 그 아래의 화면을 보시기 바랍니다.

 

 

 

 


 

2) 관리 - 상세 설정을 누르세요.

이제 비로소 채널 명칭을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른쪽에 변경하기 버튼이 있으니 누르고 변경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위에서도 말씀드렸는데 주의 사항은 채널 명칭의 경우 친구 수 100명 이하인 경우에 한하여 1 차례만 변경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처음 만들 때도 신경 써서 명칭을 정해야 하고, 상황 봐서 검색에 더 유리한 명칭이 없을까를 살펴 변경해야 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이미 말씀드렸듯, 저는 검색용 아이디도 바꾸고 싶었는데요, 제가 못 찾아서인지, 그럴 방법이 없는 것인지 못 바꾸게 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뷰.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에 두고두고 효자가 될 수 있을지, 아니면 잠시 검색 좀 들어오는 듯하다가 말 것인지 아직 저는 진위를 모릅니다만, 블로그 운영 시 조회 수를 늘린다는 관점에서 약간의 수고를 들여서라도 하지 않을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