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이저리그 즐기기

류현진 V 손흥민, 연봉 누가 더 많을까? 지금까지 수입 총액은?

류현진 V 손흥민, 연봉 누가 더 많을까? 지금까지 수입 총액은?

류현진과 손흥민, 말이 필요 없는 메이저리그와 프리미어리그의 슈퍼스타들입니다. 이 두 사람의 경기를 지켜보느라 밤잠을 설치는 팬들이 얼마나 많을까요? 오늘은 야구나 축구를 몰라도 뉴스만큼은 꼭 챙겨보는 이가 많은 두 스타의 연봉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원래 선수들의 정확한 연봉과 옵션 등 계약 내용은 공표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세세한 옵션은 몰라도 대충의 규모는 보도되는 편입니다. 두 선수의 연봉과 수입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류현진 (출처:스포티비뉴스)

류현진 프로필



손흥민 (출처:풋볼리스트)

손흥민 프로필



류현진 V 손흥민 연봉 (2021 현재, 추정, 세전)

류현진의 연봉이 손흥민의 연봉보다 크게 앞섭니다. 류현진은 당연히 메이저리그에서도 Top 클래스에 속하는 선수입니다만 토론토와 계약을 막 마친 2020년 초를 기준으로 했을 때, 투수 연봉 순위에서 18위, 전체 38위였습니다.

손흥민은 올여름 재계약을 맺었는데 큰 금액임에도 불구하고, 사실 많은 팬들이 아쉬워하기도 했죠. 손흥민 정도면 더 좋은 대우를 받아도 충분하다는 생각 때문이었죠. 지금은 또 변했겠지만 당시 손흥민의 연봉이 epl에서 공동 8위이고 유럽 전체로 보더라도 꽤 높은 수준임을 감안한다면 역시 돈은 유럽보다는 미국, 축구보다는 야구에 더 많이 몰려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류현진 총 수입액 추정 (광고 제외, 세전)



손흥민 총 수입액 추정 (광고 제외, 세전)

전체적으로 따져보니 류현진이 연봉도 크고, 지금껏 번 수입 총액도 컸습니다. 앞으로 예정되어있는 것만 본다면 류현진은 2년간 480억을 받게 되어 있고, 손흥민은 5년간 820억을 받게 될 것입니다. 거기까지만 따져봐도 류현진 총수입액은 1,587억, 손흥민의 총수입액은 1,447억이 됩니다.


2년 후 36세가 되는 류현진이 얼마나 더 선수 생활을 이어갈 수 있을지, 또한 손흥민은 지금은 주급 20만 불 수준이지만 전례를 보더라도 남은 5년 계속 잘한다면 주급 인상은 더 있을 것이고, 중간에라도 다른 세계적인 클럽에서 고액을 주면서 채가는 일이 발생하면 더 수입이 예상됩니다.


손흥민은 2019년 기준 우리나라 브랜드 가치 1위였다고 하죠. 2, 3위와도 아주 큰 격차가 났다고 하더군요. 그가 광고 모델료로 벌어들이는 돈도 연간 100억대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류현진도 손흥민도 은퇴하는 순간까지 Top 스타의 반열에서 최고의 활약을 펼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