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이저리그 즐기기

2021 mlb 포스트시즌 방식과 일정 - 1편

2021 mlb 포스트시즌 방식과 일정 - 1편


제가 매니아적으로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이고 보니, 최근 주변 지인들이 메이저리그 포스트시즌 방식을 자주 묻습니다. 우리 선수들도 뛰고 있는 mlb의 포스트시즌 진행 방식을 종합적으로 정리해봤습니다.

source = 'mlb.com'


1. 메이저리그 팀의 전체 구성
2. mlb 포스트시즌 방식
------------------------------------- (1편)
3. mlb 포스트시즌 일정
4. 현재의 mlb 포스트시즌 경쟁 상황
5. 코리안 메이저리거 참여 전망
------------------------------------- (2편)


이와 같은 순서로 전하돼, 이 포스팅에서는 1과 2 즉, 포스트시즌 방식까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메이저리그 팀의 전체 구성


메이저리그에는 총 30개 팀이 있습니다. 내셔널리그와 아메리칸리그에 각각 15개 팀이 3개 지구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내셔널리그 지구별 팀 (9월 13일 현재 지구별 팀 순위 기준)



아메리칸리그 지구별 팀 (9월 13일 현재 지구별 팀순위 기준)


이 팀들이 정규 시즌을 거치면서 지구별로 순위가 가려집니다. 현재까지는 저 순위인데, 저것도 내일이 되면 당장 어떻게 변할지, 아무도 모르는 상황에 있습니다.


그럼 두 표의 맨 오른쪽에 있는 와일드카드는 뭐냐?


각 리그의 지구별 1위를 제외하고, 2위 이하의 팀 중에서 시즌 승률이 가장 높은 팀부터 정렬해 둔 것입니다.


이제 포스트시즌의 방식과 단계를 설명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2. mlb 포스트시즌 방식


포스트시즌 방식은 전부 4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리그별 1위를 가리는 와일드카드전 ~ 챔피언십 시리즈의 3 단계와 각 리그 챔피언들끼리 맞붙는 월드시리즈의 네 번째 단계가 그것입니다.


그 하나하나를 알아보죠. 이를 기초로 전체 mlb 포스트시즌 대진표가 나옵니다.


1) 와일드카드 플레이오프 - 단판

와일드카드는 각 지구 2위 이하의 팀 중에서 승률이 가장 높은 팀부터 순위를 가린다고 했죠? 지구별 2위 이하로 시즌을 마쳤으니 좀 손해가 있어야죠. 지구별 1위 팀과는 뭔가 달라야 하지 않겠습니까?


와일드카드 플레이오프는 와일드카드 1~2위 팀들끼리 단판으로 붙어 한 팀 떨어져 나가고 한 팀이 디비전 시리즈에 진출합니다. 참고로 와일드카드 1~2위 내에서도 1위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1위 팀의 홈에서 싸우게 됩니다.


2) 디비전 시리즈 - 최대 5게임

리그별 지구 1위 3팀과 와일드카드 플레이오프에서 살아 올라온 1팀, 2개 리그 총 8팀이 승부를 가리는 것이 디비전 시리즈입니다.


경기는 지구별 1위팀 중에서도 역시 승률을 가려 1~3위 팀을 정한 다음,


1위 v 와일드카드전 승리 팀
2위 v 3위


5전 3 선승제로 승부를 가립니다. 그리고 경기장은 두 팀 중 상위팀의 홈에서 먼저 2 경기, 하위팀에서 2 경기를 하고, 최종전을 하게 된다면 상위팀 홈에서 하는 방식입니다.


3) 챔피언 시리즈 - 최대 7게임

디비전 시리즈로 해서 각 리그에서 2팀이 남게 되는데 그들이 리그 내 1위를 놓고 경기하는 것이 챔피언 시리즈입니다.

source = 'Chris Creamer on Twitter'



경기는 7전 4선 승제로 벌이며, 상위 승률팀의 홈에서 먼저 2경기를 하는 식으로 해서 7게임을 합니다.


4) 월드시리즈 - 최대 7게임

그래서 최종 각 리그 우승 2팀이 올 시즌 진정한 최고의 강자를 가리는 월드시리즈를 합니다.

source = 'sportslogos.net'


경기는 7전 4선승제로 벌이며, 올해는 올스타전을 al이 승리했기 때문에 al 소속팀에서 먼저 2경기를 하는 식으로 7게임을 합니다.


박찬호, 류현진으로 인해 우리에게 친숙한 LA 다저스가 2020 월드시리즈 우승팀이었죠.


올해는 어떤 팀이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한 치 앞을 모를 정도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메이저리그. 그리고 코리안 메이저리거들의 소속팀과 선수 자신의 상황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보시려면
2021 mlb 포스트시즌 방식과 일정 - 2편 (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