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이저리그 즐기기

mlb는 언제 시작되었나? mlb 최초의 팀은? - MLB 메이저리그 이야기 (1)

mlb는 언제 시작되었나? mlb 최초의 팀은? - MLB 메이저리그 이야기 (1)

 

source = 'mlb.com

MLB (Major League Baseball)는 세계 최고 수준의 선수들이 모여 플레이하는 꿈의 구장입니다. 날마다 치열한 승부가 펼쳐지고, 아름다운 장면들이 탄생합니다. 저의 경우 박찬호를 비롯한 코리안 메이저리거들의 활약으로 인해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야구는 대표적인 기록경기죠. 흥미가 있어 찾아본 mlb의 숱한 기록과 역사를 살피니 경기의 모든 장면, 그들이 펼치는 승부에 큰 재미가 붙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의 역사를 기록해 보려 합니다. 궁금할만한, 또 제가 개인적으로 궁금해 한 mlb 관련 역사적 질문들을 던져가며 그에 대한 답을 정리하는 방식의 시리즈로 풀어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2가지를 다루겠습니다.
1. mlb는 언제 시작되었나?
2. mlb 최초의 팀은?

1. mlb는 언제 시작되었나?

NL (내셔널리그)가 1876년에 생긴 것을 mlb의 시초로 봅니다. 당시 NL은 시카고 컵스와 보스턴 레드스타킹스 두 팀이 먼저 만들어져 참여했고, 차례로 다른 팀이 붙어 8개 팀으로 구성되었다고 합니다. 그 후 1901년에 AL (아메리칸리그)가 생기고, 이후 독립적 두 리그의 우승자끼리 맞붙는 월드시리즈를 열게 됩니다. AL 역시 유능한 선수를 대규모로 영입해 좋은 경기력을 펼쳤기 때문에 메이저리그로 받아들여져 양대리그가 메이저리그로 인정되었습니다.

source = 'Wikipedia' (en.wikipedia)
source = 'National League  Baltimore Orioles , 1896 - Wikipedia (en.wikipedia.org)'

 

2. mlb 최초의 팀은?

최초의 mlb팀이 어딘가 하는 것에는 심각한 원조 논쟁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한다면 최초의 팀이 신시내티 레즈냐 애틀랜타 브레이브스냐 하는 논쟁입니다. 현재 mlb 공식 홈에서는 최초의 메이저리그팀을 애틀랜타 브레이브스로 삼고 있는 상황입니다.

source - 'bbbumper'


1866년에 아마 팀 신시내티 레드스타 킹스가 만들어집니다. 이 팀이 1869년 프로로 전환되었다가 1871년에 해체 되게 되는데요, 그 과정에서 주축 선수들이 보스턴 레드스타킹스 멤버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1876년 NL이 만들어질 당시 신시내티도 팀을 재결성했는데 그 팀의 이름이 신시내티 레드스타킹스가 됩니다. 그야말로 이름 뿐이지 새로운 팀이었죠. 문제는 앞에 있던 보스턴 레드스타킹스인데요, NL은 신시내티 레드스타킹스 명칭을 인정해주며 보스턴 레드스타 킹스에게는 다른 이름을 쓸 것을 권유합니다. 이름을 찾아 헤매다 보스턴 브레이브스가 되고, 여러 과정을 거쳐 애틀랜타 브레이브스가 됩니다. 좀 더 상세히 살펴보면 밀워키로 가서 밀워키 브레이브스가 되었다가 작은 도시에 불과한 밀워키를 떠나 큰 곳으로 옮긴 곳이 애틀랜타. 지금 있는 애틀랜타 브레이브스가 되어 이어져 내려오는 것입니다.

결국 원조 논쟁의 쟁점은 신시내티가 가진 지역적 상징성을 중시할 것이냐, 아니면 사실상의 모든 것을 이어받아 실질적 내용물을 가지고 온 역사를 가진 애틀랜타의 몫이냐의 문제이고, mlb는 애틀랜타의 손을 들어준 것입니다.

< 메이저리그 전체팀 현황> (2021 기준)


아메리칸리그의 지구별 팀은 다음과 같습니다. (15팀)

source - 'bbbumper'


내셔널리그의 지구별 팀은 다음과 같습니다. (15팀)

source - 'bbbumper'

                                                                                                         

※본 포스팅은 김형준님(야구해설가, 메이저리그 레전드 저자), 허진모님 (예명, PD, 팟캐스트 전쟁사, 문명사, 세계사의 진행자) 민훈기님 (기자, 해설가, 민훈기의 메이저리그 메이저리거 저자) 이 분들이 팟캐스트와 책에서 다룬 내용과 그 외 위키피디아 (한글판, 영문판), mlb 공식 홈페이지, 네이버 지식백과 등을 참고하였음을 밝힙니다.



2021 mlb 포스트시즌 방식과 일정을 확인하시려면
2021 mlb 포스트시즌 방식과 일정 - 1편 (tistory.com)